월요일, 10월 10, 2016

이번에는 야외탁자, 다음은 온실 지을 욕심이...

이번에는 야외탁자, 다음은 온실 지을 욕심이...

지난번에 짜투리 자리에 데크를 깔아보고 감히 헛간을 지을 욕심을 가졌었더랬죠. 마침 공사장 폐목을 한차 얻게 되어서 재주를 피워보기로 했습니다.

창고옆으로 데크를 넓혀 봤구요.



둘째네가 이사하면서 남는다고 가져온 전기오븐이 있습니다. 데크 깔고 남은 바닥제를 이용해 선만을 만들었습니다. 별장의 작은 공간을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외 탁자도 만들었습니다. 흔이 공원에서 보는 의자달린 테이블 입니다. 처음 만들어 본건데 의자와 탁자 사이의 간격이 좁아서 배나온 사람은 다리 집어넣기 어렵죠. 파라솔도 펼쳤네요. 살이 부러져 버려진 것이 있길래 고추대를 잘라 붙였더니 쓸만 합니다. 색을 맞췄더니 테이블과 참 잘 어울립니다.


어머니께서 마당에 울타리가 없어서 썰렁하다 하시기에 낮게 둘러 봤네요. 사람 사는집 같다고 하시며 좋아 하셨습니다. 이것도 폐목을 재활용 한 겁니다. 울타리 치는 판재는 팔레트를 분해하여 재활용 했군요. 그 과정에서 못이 박혀 있는 것을 미리 뽑아 놨어야 했는데 그냥두고 일하다 밟았네요. 다행히 크게 다치진 않았는데 몇일 절룩거리게 생겼습니다. 작든 크든 공사장에서는 "안전"에 유념해야 겠습니다.


마당 텃밭에 컨테이너를 가져다 놓을 예정이었습니다 만 생각을 바꿔 온실을 직접 지어볼까 합니다. 온실로 비닐 하우스를 고려해 봤지만 임시 시설이라는 선입견도 있고 멋이 안날 것 같습니다. 공사장 폐목이 제법 남아 있어서 이걸 활용해 목조 온실을 지어보려고 합니다.

"목조온실"을 손수 지어본 분들의 경험을 찾아 보니 해볼만 합니다. 가로세로 약 5~6미터의 규모로 지어볼까 합니다. 목재로 골조를 세우고 2~3미리미터 두께의 렉산(폴리카보네이트)으로 지붕과 벽을 두른다고 합니다. 투명 렉산 판재 틈새는 "이지씰"이라는 테입으로 붙이는데 아주 튼튼하다네요.

참고: 목조온실을 직접 지어보다.

나무온실 짓기 강좌도 있는데. 사진만 보고 직접 지어보렵니다. 앞서 만들어본 것들을 토대로 고려해 볼때 제가 목수 재주가 좀 있다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

참고: 나무온실 짓기 강좌

온실이 있으면 겨울이 두렵지 않다고 하니 기대해 봅니다.

참고: 온실이 있으니 겨울이 두렵지 않다.

양지바른 온실에 겨울에도 특별한 난방 없이도 채소를 기를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허브류를 키워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텃밭의 어잿자 모습 입니다.



----------------------

처음 데크 깔때 구입했던 목재. 가격이 엄청 비싼거였음. 이래서 초보는 바가지 쓰나보다. 검색해보니 목재 판매처가 많다. 대개 목재수입 항인 인천에 소재하고 도매, 납품용은 물론 DIY용으로 소량판매도 한다. 계획이 잡히면 직접 찾아가 보고 발품 팔면 다른 자재들도 싸게 구입 할듯.

목재 판매처:
대신특수목재: http://wood21.co.kr
인우드: http://inwoodplus.com/
희승우드: http://www.hswood.co.kr/

목재,집짓는 자재, 수입품 등등(경기 남양주소재):
나무좋아요: http://woodnice.com/shop/main/index.php

출처: http://btsweet.blogspot.kr/

아마추어 목공인 이란다.

---------------------------

온실만들기 예
http://unryeong.blogspot.kr/2014/08/blog-post_321.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