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2월 06, 2015

프로그래머의 생명을 연장해 주는 STM32CubeMX

프로그래머의 생명을 연장해 주는 STM32CubeMX

STM32 라는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있다. ST에서 나온 ARM Cortex-M 계열의 마이크로 컨트롤러인데 칩 하나에 없는게 없다. 그 자랑은 ST 사의 홈페이지나 다른 참고 사이트를 참조하고 일단 좋은 거다.

ST 홈페이지
http://www.st.com

이렇게 좋은 마이크로 컨트롤러도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무슨 일이든 시킬 수 있다. 그런데 좋은 만큼 프로그램 작성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일단 C/C++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하는데, C언어의 구조체(Structure)가 무지막지하게 사용되고 그 구조도 무척 복잡하다. 이 칩을 동작 시키기위한 초기화 과정을 보기만 해도 그냥 기가 질릴지도 모른다.

그래서 ST사는 STMCube라는 것을 내놨는데 일종의 소스코드 자동 생성기 이다. 그래픽 화면을 보면서 칩의 입출력을 지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C 소스코드를 생성해준다. 소개글을 보니 어렇게 써있다.

STMCube™ is an STMicroelectronics original initiative to ease developers’ life by reducing development efforts, time and cost. STM32Cube covers STM32 portfolio.

개발자의 인생을 편하게 해준다니 믿고 써보자.

STM32Cube includes the STM32CubeMX which is a graphical software configuration tool that allows generating C initialization code using graphical wizards.

이렇게 생긴 화면에서 핀의 기능을 정의하고 내장 기능을 설정해주면 바로 C/C++ 소스코드가 생성된단다.



그래픽 LCD 인터페이스를 위한 FSMC도 포함되어 있다. 미들웨어 항목(MiddleWares)를 보면 RTOS와 파일 시스템(FATFS) 도 있다. 그외 USB, TCP/IP, DSPLib도 포함되어있다. 이런 류의 코드들은 이전부터 ST에서 개별적으로 제공되었는데 이제 CubeMX 라는 유틸리티에 모두 포함되었고 버튼만 누르면 소스 코드가 자동 생성된다.

STMCube 가 나오면서 이전에 제공되던 각종 라이브러리 소스들의 체계가 상당히 변경되었다. 이전에 잘 사용하던 프로그래머라면 약간 짜증 날 지도 모른다. 기본만 안다면 적응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STM32CubeMX 설치

STM32CubeMX 페이지에서 설치화일을 다운 받아 실행시키면 설치는 끝난다.

STM32CubeMX
http://www.st.com/web/en/catalog/tools/PF259242

제아무리 좋은 도구가 있어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간단하게 뭐라도 해보기로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