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3월 27, 2014

ARRL, 무선통신을 교실로...

ARRL, 무선통신을 교실로...

아마추어 무선(Amateur Radio)이라는 취미가 한 때 "취미의 왕"에서 이제는 점점 쇄퇴해 간다는 우려의 말을 종종 듣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HAM 자격 취득자 수가 역대 최대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경우 입니다만 여전히 HAM의 활동은 활발하다고 하네요.

휴대 단말기가 오늘날 처럼 일반화 되기 전의 50~70년대의 "무선통신"은 는 자유를 꿈꾸는 인간의 본성을 자극하고도 남았겠지요. 그래서 취미로서 무선 통신은 "왕" 노릇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무슨 "특권"인양 취급 되기도 했을 것이구요. 요즘은 이렇게 무선통신이 일반화 되어 그 "특권"에 대한 선망이 없어졌으니 많은 주변인들이 아마추어 무선이라는 왕좌를 버리고 떠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옛 향수를 그리워 하며 "보급"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만 무전기들고 길가로 나간다고 주목을 받지 못 합니다.

어쨌든 우리 주변에서 "무선" 통신이 사라지기는 커녕 더욱 왕성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옛적 "왕좌"를 누리던 시대와 비교하면 "알아야 쓰던" 시절에서 "몰라도 되는" 시대가 된 것이죠. 하지만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무선으로 통신하는 "신기한" 원리 알고 싶어 합니다. "누군가" 다 알아서 해주길 바라며 기꺼이 "기술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죠.

교실에서 휴대 단말기를 못쓰게 만 할 것이 아니라 "무선 통신"을 수업에 끌어들이면 어떨까요? 우리가 최고 덕목으로 삼았던 "기술 입국"의 초석이 될테고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불어 넣을 수 있겠지요. "이공계" 홀대라며 한탄만 할 것이 아니라 전자공작을 취미로 하는 아마추어 무선사가 나설 때라는 생각이 "불끈" 듭니다.

ARRL Education & Technology Program(ETP)
http://www.arrl.org/education-technology-program

미국의 아마추어 무선 취미는 여전히 활발하다고 합니다. 그네들의 대표기관인 ARRL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에는 초중등 교실에 무선통신 기술교육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프로그램들은 정규 수업은 아닙니다만 방과 후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더군요.

과제 내용도 무선 송수신기의 원리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기술 추세에 맞게 휴대 통신 단말기를 이용한 로봇을 제어, 위성 추척 및 통신, 마이크로프로세서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더군요. 기술이 발전하여 그 수준이 높은 만큼 ARRL은 수업을 이끌 선생님들에 대한 연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Teacher's Institute on Wireless Technology
http://www.arrl.org/teachers-institute-on-wireless-technology


방과 후 특별 활동이라고 해서 외부 강사를 초청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들이 직접 학생들을 이끄는 모양입니다. 이를 위해 ARRL은 수업교재를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교사연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수업자료들을 보면 체계적이고 상당한 수준입니다.

Radio Lab Handbook
http://www.arrl.org/files/file/LabHandbook/Radio%20Lab%20Handbook.zip

무선 통신의 원리, 전기전자 부품의 이해 같은 기술 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안전과 전기 통신 관련 법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관계 법률"이 교재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성숙한 시민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덕목인데 낮설게 느껴지는 군요.

위성통신과 관련된 내용에는 그저 일회성 교신 시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안테나를 만들고 위성을 추적하고, 화성 탐사선을 제어해보는 시뮬레이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xplore Satellite Communication
http://www.arrl.org/classroom-library-satellite-communications

큰돈 들이지 않고 만드는 국제우주정거장 안테나(ISS Minimalist Antenna) 제작법은 한번 참고해서 만들어 보고 싶을 정도 입니다.

http://www.arrl.org/files/file/ETP/ISS%20Minimal%20Antenna/ISS%20Minimalist%20Antenna%20article.pdf


꾸준히 수업 아이디어도 공모하고 연수도 진행하는 ARRL을 보면 세계최고의 인터넷망을 가설해놓지 못해도 휴대전화 생산량이 최고가 아닌데도 그들이 과학기술의 강자로 군림하는 이유를 알겠더군요.

지기 싫습니다만 부럽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