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12월 25, 2013

밤하늘 공부... 별자리 찾기 입문

밤하늘 공부... 별자리 찾기 입문

천문 관측도 즐거운 취미중 하나입니다.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즐기기에 수 와트 밖에 않되는 QRP(저전력)무전기로도 충분 하듯이 굳이 내노라하는 망원경이 없어도 천체 관측 취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망원경이나 쌍안경이 없어도 하늘을 보며 즐거울 수 있습니다. 별이 총총한 밤하늘을 보며 저 별과 이 별자리의 이름을 줄줄이 꿰고 있다면 당신은 그자리에서 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하늘을 좀 알아야 합니다. 역시 QRP로 세계와 상대하려면 뭘 좀 알아야 하듯이...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밤하늘 공부.

원래 "일년간 달려보는 메시에 마라톤 실전 지침서 Year-Round Messier Marathon Field Guide" 라는 제목의 책에서 5장 만을 번역해 놓은 겁니다. 메시에 마라톤이란 밤하늘의 대표적인 성운 성단을 많이 찾는 경주입니다. 그러려면 밤하늘의 어느 별과 별자리를 잘 찾을 수 있어야 겠지요.

메시에 마라톤(Messier Marathon)은 천문관측 하는 취미가들이 즐기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하룻 밤에 메시에 목록에 등재된 110개의 성운-성단을 모두 찾아 확인하는 일종의 경주 입니다. 천문 관측 실력을 과시하는 것이죠.

http://en.wikipedia.org/wiki/Messier_marathon

별자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별자리마다 재미있는 사연들이 있어서 즐겁기도 하지만 관측할 천체를 지칭할 때 별자리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한 지점에 시-군-구-동-번지의 순으로 주소를 붙이 듯이 메시에 42번 성운(M42)은 오리온 자리에 속해 있다고 합니다. 한번쯤 들어 봤음 직한 시리우스(Sirius) 별은 큰개(Canis Major)자리에 속한 별이라는 식이죠. 이 세상의 모든 개념이 모여 있다는 안드로메다 자리는 어디에 있을까? 하늘에서 별자리를 잘 찾을 수 있는 것으로도 상당한 천문가의 경지에 이르럿다고 할 수 있으며 주위의 시선을 한몸에 받을 수 있습니다. 밤마다 스타가 될 수 있으니 배우지 않을 수 가 없군요. hihi~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밤하늘 알기 방법으로 "이정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110개에 이르는 메시에 성운-성단 목록을 찾기 위해서 알아야할 별자리는 17개 정도라고 합니다. 현존하는 별자리의 갯수는 88개입니다만 일부 남반구에만 보이는 자리도 있어서 모두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이정표 방법(Signpost Method)"은 밤하늘 배우기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하늘에 세워둘 이정표로 6개의 별자리와 5개의 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정표 별:
북극성(Polaris)/아크트루스(Arcturus)/스피카(Spica)/베가(Vega)/시리우스(Sirius)

이정표 별자리:
큰곰(Ursa Major)/목동(Boothes)/오리온(Orion)/허큘리스(Hercules)/백조(Cygnus)/전갈(Scorpius)

문득 바라본 밤하늘에 별하나라도 보인다면 그 별이름이 궁금하겠지요? 바로 천문 관측을 시작할 때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